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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관련 정보

오늘은 애자일(Agile)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자

개발에 대한 공부나 정처기 공부를 하다보면 가끔 볼 수 있는 애자일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자

 

먼저 애자일의 사전적 의미는 날렵한, 민첩한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. 뜻에서 짐작할 수 있겠지만 애자일 방법론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식 중에 하나로 작업계획을 짧게 세운 후 고쳐 나가는 사이클을 반복하여 고객의 요구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개발 방법론이다.

 

애자일 방법론의 유형

1. 스크럼 (Scrum)

스크럼은 일정한 주기로 작업을 반복하는데 각 반복을 스프린트(Sprint)라고 부른다.

스크럼 팀은 스프린트 기간 동안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한다. 

 

https://boardmix.com/kr/reviews/agile-scrum-vs-agile-kanban/

특징:

 

-제품 백로그를 기반으로 스프린트 계획을 수립한다.

 

-스프린트 회의, 일일 스크럼 등의 이벤트를 통해 팀 간 소통을 강화한다.

 

-스프린트 종료 시에 제품 산출물을 검토하고 다음 스프린트를 계획한다.

 

2.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(Extreme Programming, XP)

XP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가치를 지향하며 짧은 개발 주기와 반복적인 피드백을 중요시한다. 테스트 주도 개발, 짝 프로그래밍 등의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.

 

특징:

 

-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을 명확히 한다.

 

-테스트 주도 개발(TDD)을 통해 높은 품질의 코드를 작성한다.

 

-짝 프로그래밍을 통해 코드 리뷰와 지식 공유를 강화한다.

 

3. 칸반 (Kanban)

칸반은 작업을 시각적으로 관리하고 흐름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공한다. 각 작업은 칸반 보드에서 카드로 표시되며 작업 상태에 따라 이동한다.

 

특징:

 

-한 번에 여러 작업을 처리하는 것을 피하고 일정량의 작업만을 동시에 진행한다.

 

-작업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팀원 간의 작업 부하를 균형 있게 유지한다.

 

-플로우를 모니터링하여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인다.

 

참고자료: https://m.post.naver.com/viewer/postView.nhn?memberNo=36647560&volumeNo=18903174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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