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EAI(Enterprise Architecture Integration)에 대해 알아보자

오이맛사과 2023. 9. 22. 23:22

EAI란 Enterprise Architecture Integration의 약자이며 말 그대로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이다.

 

EAI는 기업 내에서 사용되는 여러 응용 프로그램 및 시스템 간에 데이터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솔루션이다. 이를 통해 기업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,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.

간단하게 말아면 기업내의 애플리케이션끼리 상호작용하기 쉽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.

 

그럼 EAI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.

 

 

1. 허브 앤 스포크 (Hub and Spoke)

허브 앤 스포크는 EAI의 대표적인 구현 방식 중 하나이다. 이 구조에서는 하나의 중앙 허브가 여러 시스템(스포크)들과 연결되어 있다. 허브는 메시지를 받아서 적절한 시스템으로 라우팅하는 역할을 한다. 이 구조는 중앙 집중화된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 효과적이다.

 

 

2. 포인트 투 포인트 (Point-to-Point)

포인트 투 포인트 구조는 각 시스템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방식이다. 시스템 간의 연결이 일대일로 이루어지며, 각 연결은 필요한 정보만 주고받는다. 이 구조는 간단한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.

 

 

3. 메시지 버스 (Message Bus)

메시지 버스는 중앙화된 허브가 아닌 분산된 형태로 동작한다. 모든 시스템은 메시지 버스를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는다. 각 시스템은 필요한 메시지를 구독하거나 게시할 수 있다. 이 구조는 분산된 환경에서 다양한 시스템 간의 통합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.

 

 

4. 하이브리드(Hybrid)

그룹 내에서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, 그룹간에는 메시지 버스 방식을 사용하는 방식이다.

기업의 특정한 요구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.

 

 

EAI이후에 나온 ESB라는게 있는데 EAI는 주로 포인트 투 포인트 연결을 기반으로 중앙 집중화된 제어를 하는 반면, ESB는 중앙 집중화된 허브가 아닌 분산된 형태로 동작하여 다양한 시스템 간의 통합을 지원한다는 차이가 있다.

 

 

참고: http://wiki.hash.kr/index.php/EAI