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개발환경 구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
개발 도구의 분류
빌드 도구: 작성한 코드의 빌드 및 배포를 수행하는 도구
구현 도구: 개발자의 코드 작성과 디버깅, 수정 등과 같은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
테스트 도구: 코드의 기능 검진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
형상 관리 도구: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
서버 하드웨어 개발환경
웹 서버: HTTP를 이용한 요청/응답을 처리 & 웹 상의 정적 콘텐츠(Css, Javascript, Image) 처리
웹 애플리케이션 서버: 동적 콘텐츠(Servlet, JSP) 처리
데이터베이스 서버: 데이터의 수집, 저장을 위한 용도로 사용
파일 서버: 파일 저장 하드웨어로 물리 저장장치를 활용한 서버
클라이언트 하드웨어 개발환경
클라이언트 프로그램: 설치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프로그램
웹 브라우저: 일반적인 형탱의 웹 사이트가 해당
모바일 앱: 모바일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
모바일 웹: 모바일상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 제공
소프트웨어 개발환경
운영체제: 서버의 하드웨어를 사용자 관점에서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
미들웨어: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에 대한 관리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
DBMS: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
형상 관리의 절차
형상 식별: 형상 관리 대상을 정의 및 식별하는 활동
형상 통제: 소프트웨어 변경의 요구, 평가, 승인
형상 감사: 소프트웨어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
형상 기록: 형상결과 보고서 작성
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도구 유형
공유 폴더 방식(RCS, SCCS): 약속된 위치의 공유 폴더에 복사하는 방식
클라이언트/서버 방식(CVS, SVN): 중앙에 버전 관리 시스템을 항시 동작시키는 방식
분산 저장소 방식(Git): 로컬 저장소, 원격 저장소에 분리 저장하는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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